IT

트위터 사용법 무작정 따라하기 #05 _ 트위터 어플리케이션 활용법

2010. 2. 25. 09:47
반응형
[출처] http://rute.tistory.com/120

이번에는 트위터 어플리케이션 활용법에 대해서 써보려 합니다. 트위터는 자체적 기능으로 한계가 많은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오픈소스 방식으로 인해 외부 어플리케이션의 연동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트위터의 기본적 기능의 보완은 물론 트위터의 기본기능을 확장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은 트위터 고급 이용자로서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글에 담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내용은 스킵하면서 보시기 바랍니다.

1. 트위터 배경화면 바꾸기
2. 한글 트위터, Twitkr
3. 트위터로 모임 만들기, 트윗밋
4. 트위터 채팅 연동, 티니챗
5. Favorites 로 등록된 글을 찾아보자 favstar  
6. Follow, Unfollow 관리 어플리케이션
7. 날씨/기념일/교통정보 알림 


외부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주의사항


위에 보이는 이미지는 트위터 고유의 외부어플리케이션 연동 화면입니다.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게 되면 위와 같이 사용자가 트위터랑 연동을 허용 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Allow를 누르게 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당신의 계정에 접근하여 연동을 시작합니다. 

트위터의 아이디나 패스워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의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아이디나 비밀번호가 노출 될 수 있으니, 입력하실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인된 서비스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 피싱사이트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트위터 피싱 사이트' 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트위터 피싱사이트란, 트위터와의 연동을 허용한 해당 계정을 이용해서 이용자의 동의없이 홍보 활동을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이러한 피싱 어플리케이션은 여러분들의 Followers에게 DM을 무작위로 발송하거나, 단순히 사이트 홍보를 위한 Tweet을 일정 시간동안 계속 작성하여 발송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연동하실 때에는 인증된 서비스만 이용하시기 바라며,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잘못 이용하셨다면 트위터 피싱 사이트 관련 글을 읽으시고, 연동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1. 트위터의 배경화면을 바꿔보자

http://tweakmytwitter.com

트위터가 제공하는 기본 배경화면은 다양하지 않지만, 위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다양한 배경화면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배경화면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하게 있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은 배경화면과 Font Color 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이기에 추천을 드립니다. 


접속하셔서 마음에 드는 배경화면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위의 화면에서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시고 'Make this my background' 버튼을 선택하시면 해당 배경화면과 Color 값이 자신의 트위터에 적용되게 됩니다. 여기서 아래 쪽에 있는 'Tweet my new background(내 배경화면이 바뀌 었음을 Tweet을 통해 나의 Followers에게 알리기)' 와 'Follow tweakmytwitter.com(이 사이트 관련 트위터 계정을 Follow 하기)' 두개의 옵션은 해제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 어플리케이션은 직접 이용자의 Username 과 Password를 물어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Password를 외부에서 입력하는 것이 껄끄러우신 분들은 이를 입력하지 않고도 해당 바탕화면 이미지와 3번 영역에 표시된 Color 값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ID와 Password를 입력하지 않고 배경화면 이용하기

먼저 위의 이미지 1번 영역을 누르시면 배경화면 미리 보기가 됩니다. 여기서 배경화면에 마우스 우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배경화면 저장' 을 눌러 이미지를 저장 하신 후 자신의 트위터의 배경화면 설정(Settings>Design)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A에 해당하는 부분을 눌러 아까 저장된 배경을 업로드 한 뒤, Change design colors를 눌러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색을 변경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각각 해당하는 컬러값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2. 한글로 트위터를 이용하자

http://twtkr.com 

드림위즈의 이찬진 대표가 만든 한글트위터 입니다. Tweetdeck 같은 외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경우엔 활용도가 좀 떨어지지만, 트위터의 영어가 부담스러우시거나 웹에서 좀더 편하게 트위터를 이용하고 싶으신 경우엔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한글트위터의 장점에 대해서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URL줄이기, 사진올리기 등과 같은 외부 어플리케이션을 자체적으로 연동해 줍니다.
2. 기존 트위터보다 트윗(글)들을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상대가 나를 follow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140자 이상의 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5. 검색어 찾기를 지원하여, 트위터 이용자는 물론, 특정 사진이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Tweetdeck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Tweetdeck이 갖는 장점과 대부분 비슷하다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과 4번의 내용은 Tweetdeck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서 필요할 경우 Tweetdeck과 병행해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은 한글 트위터는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든 서비스가 아니라, 트위터와 연동하여 단지 한글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부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외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트위터의 영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도 단순히 연동만 하면 자신이 사용하던 아이디 그대로 한글 트위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한글 트위터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두가지 로그인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여기서 직접 트위터의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방법이며, 두번째는 트위터의 어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서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하실때에는 위에 보이는 입력창에 아이디 패스워드를 적어넣으시면 됩니다. 만약 어플리케이션 연동방식으로 이용하시고 싶으실 경우엔 '트위터에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연동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allow를 눌러주시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트위터의 기본 화면입니다. 글쓰기 입력창 위에 있는 몇가지 메뉴를 통해서 트위터를 좀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140자 이상 글 입력 : 글을 써 보시면, 140자가 넘어가는 순간 글자수 카운트가 빨갛게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트위터에서는 이 상태로 글을 업데이트 할 수 없는데, 한글 트위터에서는 업데이트 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올리실 경우 140자가 넘어가는 부분은 생략되며, 맨 뒤에 링크가 표시되어 그 링크를 누를경우 전문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URL 축소 : 트윗(글)에 URL을 포함하신 경우, 글 위에 있는 'URL 축소'를 누르시면 글에 포함된 모든 URL이 자동으로 축소됩니다.

3. 이미지 : 눌러보시면 트위터 외부 어플리케이션으로 인증된 3개의 트위터 사진 업로드 외부 어플리케이션이 나오며, 이 중에서 선택하여 사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후 사진을 업로드 해 보세요

4. 빠른 타임라인 보기 : 영문 트위터는 스크롤을 내려서 타임라인을 볼 경우 일정 수가 넘어가면 More 라는 버튼을 통해 그 이전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 트위터는 단순히 스크롤만을 통해서 타임라인의 예전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키워드, 사람 검색하기 : 위의 이미지 빨간 상자 안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키워드 검색 및 사람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자신이 찾고자 하는 옵션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6Follow 관계 알기 : 한글 트위터에 로그인 된 상태에서 특정 이용자의 사진을 눌러보시면 해당 이용자와 나의 Follow 상태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타임라인이 아닌 다른 이용자의 타임라인에서도 가능하며, 다른 이용자의 트위터로 접속하여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도 Follow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트위터로 모임을 만들자, 트윗밋

http://www.twtmt.com 

트위터로 모임을 만들어주는 어플입니다. 원래는 트위터의 오프라인 모임을 추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대부분 트위터 안에서의 특정 관심사를 가진 트위터리안 모임(동호회)의 의미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트윗밋은 트위터 초기에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트위터 친구들을 빨리 만들기 위해서도 유용한 곳입니다.
단점은, 트윗밋을 일단 만들게 되면 삭제 할 수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일단 트윗밋 초기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속하시게 되면 이처럼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모임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모꼬지 라는 말이 보이는데, 모꼬지란 트윗밋에서 말하는 하나의 하나의'모임'을 의미합니다. 모꼬지(모임)을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모꼬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 최상단의 빨간 상자에 있는 부분을 이용해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모꼬지 참여를 위해선 자기가 참여하고 싶은 모꼬지를 찾아서 위의 이미지의 녹색 '모꼬지 참가신청' 버튼을 이용하여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단, 모꼬지에 참여하게 되면 해당 모꼬지의 개설자를 자동으로 Follow하게 되며, 자신이 이 모꼬지에 참여했다는 내용이 자신의 트윗을 통해 자동 발송되게 됩니다.

다음은 모꼬지 만들기 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화면 상단에서 위와 같은 이미지를 보실 수 위에서 '새로운 모꼬지 만들기'를 선택하시면, 모꼬지 만들기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게 되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임 이름, 위치, 일시 등 오렌지색 글씨로 되어 있는 항목을 꼭 입력하시고, 관련 이미지 및 설명을 입력하시면 모꼬지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모꼬지 개설 당시 입력한 모든 항목은 이 후 수정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대략적인 내용을 입력하시고 필요하다면 나중에 내용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모꼬지 참여와 마찬가지로 모꼬지 개설 시에도 개설이 완료된 순간 자신의 트윗을 통해 해당 모꼬지가 개설 되었음이 알려집니다.


4. 트위터에 채팅을 연동시키자 

http://tinychat.com

트위터 채팅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가입이 전혀 없이 채팅 방을 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캠이나 마이크를 활용한 화상, 보이스 채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채팅처럼 공개 채팅방 리스트에서 접속하는 방식이 아니라, 채팅방 주소를 통해서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단, 플래쉬 기반이라 사용자가 많을 경우 채팅이 좀 밀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2번이나 3번을 누르시면 1:1 채팅 혹은, 랜덤 채팅이 가능합니다. 제가 시도해본 결과 3번을 이용한 랜덤채팅은 실제로 이용하는 사람이 없어서 상대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공개 채팅방을 만들기 위해서, 1번에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채팅방 이름을 써서 넣으시고 오른쪽 녹색 Create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빨간색 박스안에 있는 주소가 바로 자신이 만든 채팅방의 주소입니다. 이 채팅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해당 주소를 공개하면 역시 가입없이 이 채팅방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녹색 버튼을 눌러서 채팅방을 활성화 하면, 아래처럼 자신의 대화명을 넣는 공간이 나옵니다.


여기서 트위터랑 연동을 원하지 않거나, 익명으로 채팅하고 싶을경우엔 단순히 대화명만 넣고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대화명만 넣을 경우엔 여기서 Login을 누를 경우 바로 채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와 연동하여 트위터 아이디가 있는 분들만 이 채팅방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고싶을 경우엔 가운데에 있는Twitter를 눌러서 먼저 자신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으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비밀번호와 패스워드를 넣은 경우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A는 자신이 이 채팅방을 만들었음을 자신의 Followers들에게 공개적으로 알릴 것인지를 설정하는 창입니다. 만약 체크할 경우 일정 메시지가 자신의 트윗으로 발송됩니다. 여기서 파란색 edit를 누르면 알려지는 메시지의 내용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B는 Tinychat을 Follow하여 자동으로 어떤 이용자들이 Tinychat이용 상황을 확인하겠냐는 메뉴입니다. 별로 사용할 일이 없으니 여기서는 넘어갑시다. 그 다음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트위터 아이디를 넣지 않고 익명 챗을 이용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 화면은 자신의 방 제목을 정할 수 있고, Advanced options를 통해서 이용자들이 어떻게 이 방에 접근 할 수 있는 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한번 눌러봅시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맨 위부터 간략히 설명드리면, 

1. 닉네임만으로 ok(트위터 아이디 패스워드 넣을 필요 없음)
2. 트위터 아이디 패스워드 필요
3. 페이스북 아이디 필요
4. 트위터나 페이스북 모두 필요


이렇게 옵션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채팅방을 이용하시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이 채팅방에 리스트에 오픈되지 않고도 아이디 입력화면에서 머물면서 다른사람의 채팅내용이나 말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비공개로 하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는 조심하시면서 티니챗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앞에서도 설명드렸지만, 단점이라면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글 입력시 입력 속도가 조금 밀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http://www.neatchat.com/ 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Neatchat은 이용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남기지는 않겠습니다. Neatchat은 2MB(왜 하필 2MB지..)의 파일 업로드 및 공유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tinychat과 비슷하며, 좀 더 프로그램이 가볍고 심플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누가 내 글을 Favorites로 등록했을까?

http://favstar.fm

트위터의 타임라인은 쉴새 없이 흘러갑니다. 따라서 트위터에서는 특정 트윗을 저장해두기 위해서 Favorites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특정 트윗에서 위처럼 별표를 클릭하시면 자신의 Favorites로 등록되어 언제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의 기본 기능으로서는 누가 자신의 어떤 글을 Favorites로 등록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Favstar를 이용하시면 이런 내용을 보완하여 누가 자신의 글을 Favorite로 등록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아이디를 입력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다른 이용자의 아이디를 입력하시면 해당 이용자의 글이 얼마나 여러 사람들에게 Favorites로 등록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Follow 관련 어플리케이션

여기서 잠깐,

사실 저는 트위터와 관련한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고, 단순히 저보다 늦게 트위터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입장에서 트위터 사용법을 연재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메뉴얼을 통해서 트위터를 시작하는 분이 많이 계시는데, 어떤 분들은 절 Follow 해서 저와 친분을 만드시기도 하며, 어떤 분들은 단순히 사용법만 알아가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들 모두 제 블로그를 읽어주시고 도움을 받으셨다면, 블로그에 글을 쓰는 입장으로서 저는 작은 만족감을 느끼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트위터 안에서 여러 트위터 이용자들을 보면서, 처음에 트위터를 시작하시면서 가졌던, 순수한 사람을 만나는 즐거움에서 조금 벗어나 어느순간 부터 Follow 숫자에 너무 빠지시는 분들을 볼때면 안타까운 마음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자기 필요에 따라 언제든 unfollow와 follow를 해도 상관이 없으며, 내가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더라도 특정 기간 너무 많은 tweet을 남기거나 혹은 자기와 너무 동떨어진 내용의 트윗만 계속 올라온다면, 일시적으로 unfollow 했다가 몇일 뒤에 다시 follow 해도 됩니다. 물론 이렇게 unfollow를 당했을때 기분이 나쁜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가 나를 unfollow했다고 나도 상대를 unfollow 하여 보복하는 개념으로 트위터를 접근한다면 우리는 너무 형식적인것 때문에 트위터의 장점을 일부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현재도 이런 Follow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용 할 생각이 전혀 없는 관계로 굳이 제 블로그를 통해서 Follow 관련한 툴을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들은 제가 예상하지 못하는 다른 이유로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제가 굳이 트위터 메뉴얼을 쓰면서 이 부분을 숨기거나 알려드리지 않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Follow 관련 어플리케이션은 그 어플리케이션의 이름만 기재 할 예정이니, 이용법을 알고 계신 분은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검색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다른 분들이 올려놓은 이용법을 통해서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http://www.refollow.com - Follow와 Unfollow를 한눈에 보고 쉽게 관리하도록 도와주는 어플
http://friendorfollow.com - 맞팔로우, 한쪽만 팔로우 된 상태를 쉽게 확인 시켜주는 어플
http://twollow.com - 특정 키워드와 관련한 상대를 자동으로 Follow 해주는 어플



6. 기타 트위터 부가 서비스

트위터에서 생일/기념일/약속/날씨 알림을 받아보세요. @info_guru
국토해양부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 실시간 국도 고속도로 교통정보 알림 @Happytraffic

부가서비스 들은 어플리케이션은 아니며, 매쉬업이라는 개념으로 트위터의 오픈 API 개념을 통해서 특정 정보를 알려주는 서비스 입니다.해당 트위터 봇(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되는 특정 트위터 아이디)을 등록하면 관련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용법이나 해당 트위터 계정이 나옵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05 마무리

본 글에 담긴 내용 외에도 트위터관련 어플리케이션은 이미 수백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수백여가지의 어플리케이션이 모두 유용한 것은 아니고, 일부 기능은 중복되며 쓸모없는 내용도 많이 있지만, 앞으로도 트위터와 관련한 여러가지 어플들이 계속 만들어지고 소개 될 것이며, 트위터의 새로운 활용법도 계속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트위터 관련한 최신 정보나 활용법, 어플리케이션 정보를 제 블로그를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