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전 검 사 이 론 | ||||||||||||
① 문항난이도(item difficulty) :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분석 공식 P = R(문항의 답을 맞힌 피험자 수)/ N(총 피험자 수) 문항평가 기준 | ||||||||||||
Cangelosi(19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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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계 문항평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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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문항변별도(item discrimination): 능력이 높은 피험자가 답을 맞히고 능력이 낮은 피험자가 답을 틀리는 지를 판별하는 분석 | ||||||||||||
N: 총 피험자 수 X: 각 피험자의 문항 점수 Y: 각 피험자의 총점 | ||||||||||||
Ebel의 문항변별도 평가 기준(196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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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평가 기준: 절대적 기준 없음 ☞ 준거점수를 어떻게 정하느냐, 피험자 수를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따라 변별도가 다름 | ||||||||||||
③ 문항추측도: 진위형이나 선다형 문항에서 추측에 의해 문항을 맞힌 피험자에 대한 추정 | ||||||||||||
☞ 문항이 매우 어려운 경우 문항추측도가 문항난이도보다 높은 경우도 있다. | ||||||||||||
④ 문항 교정난이도: 문항난이도에서 문항추측도를 제거한 난이도 | ||||||||||||
⑤ 오답지 매력도: 각 오답지에 대한 응답비율로 결정되며 오답지에 대한 응답비율이 오답지 매력도 보다 높으면 매력적인 답지, 그 미만이면 매력적이지 않은 답지로 평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