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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분석

2009. 5. 7.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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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고 전 검 사 이 론  

① 문항난이도(item difficulty) : 문항의 쉽고 어려운 정도를 분석
공식 P = R(문항의 답을 맞힌 피험자 수)/ N(총 피험자 수)
문항평가 기준

Cangelosi(1990)

문 항 난 이 도 문 항 평 가

.25미만

어려운 문항

.25~.75미만

적절한 문항

.75이상

쉬운 문항

 

5단계 문항평가

문 항 난 이 도 문 항 평 가

.00~.20미만

매우 어려운 문항

.20이상~.40미만

어려운 문항

.40이상~.60미만

중간 나이도 문항

.60이상~.80미만

쉬운 문항

.80이상

매우 쉬운 문항

 

② 문항변별도(item discrimination): 능력이 높은 피험자가 답을 맞히고 능력이 낮은 피험자가 답을 틀리는 지를 판별하는 분석

 N: 총 피험자 수    X: 각 피험자의 문항 점수      Y: 각 피험자의 총점

 

Ebel의 문항변별도 평가 기준(1965)

변별도 지수

문항평가

.10미만

변별력이 없는 문항

.10이상~.20미만

변별력이 매우 낮은 문항

.40이상~.60미만

변별력이 낮은 문항

.60이상~.80미만

변별력이 있는 문항

.80이상

변별력이 높은 문항

문항평가 기준: 절대적 기준 없음
검사총점의 분포를 특정기준에 의해 2~3개 집단으로 나누고 상위집단에서의 정답율과 하위 집단에서의 정답율의 차이를 비교 (Kelly 방식: 상위 27%, 하위 27%)

☞ 준거점수를 어떻게 정하느냐, 피험자 수를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따라 변별도가 다름

 

③ 문항추측도: 진위형이나 선다형 문항에서 추측에 의해 문항을 맞힌 피험자에 대한 추정


☞ 문항이 매우 어려운 경우 문항추측도가 문항난이도보다 높은 경우도 있다.

 

④ 문항 교정난이도: 문항난이도에서 문항추측도를 제거한 난이도

 

⑤ 오답지 매력도: 각 오답지에 대한 응답비율로 결정되며 오답지에 대한 응답비율이 오답지 매력도 보다 높으면 매력적인 답지, 그 미만이면 매력적이지 않은 답지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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