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vmware에 opensuse11 설치하기

2008. 12. 30. 20:29
반응형

[출처] http://awakenow.tistory.com/entry/vmware%EC%97%90-opensuse11-%EC%84%A4%EC%B9%98%ED%95%98%EA%B8%B0


opensuse11 이 릴리즈 되었다기에 dvd 이미를 구하여 노트북에 설치하기로 함

네이티브 설치가 아닌 vmware6에 설치

 

일단 준비물은 opensuse 11 이미지 (http://ftp.daum.net 에 가면 구할 수 있음)

그리고 vmware가 설치 되어있는 노트북 혹은 데스크탑

 

먼저 vmware를 실행시킨다.

suse1.png 

 

위 그림과 같이 File->New->Virtual Machine 을 클릭

suse2.png 

 

New Virtual Machine Wizard가 실행된다 opensuse11을 설치 하기 위한 가상의 pc를 작성하는 것이다.

 

suse3.png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typical 로 설정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suse4.png 

 

설치하고자 하는 운영체제의 종류와 버전을 선택하자. 나는 suse 리눅스를 설치 할 것임으로 위와 같이 설정했다.

 

suse5.png 

 

가상 pc의 이름과 경로명이 설정된다. 특별히 바꾸고 싶은 부분이 있지 않는 한 그냥 다음으로 넘어가자.

 

suse6.png 

네트워크는 어떠한 형태로 설정 할것 인가를 선택하는 부분이다. 실제의 네트워크카드를 바로 쓸것임으로 위와 같이 설정한다.

 

suse7.png 

 

가상 pc의 하드디스크를 얼마나 할당 할것인가를 설정하는 부분. 기본값으로 되어있는 8기가를 사용하기로 하자

 

suse8.png 

 

설정이 완료 되었다.

 suse9.png

 

기본값으로 가상 pc 의 메모리가 256으로 되어 있는데 이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한다면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다.

내 임의적으로 메모리를 552메가로 할당 하였다. 메모리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면서 설정을 할 수 있다.

 

suse10.png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cd에 구워서 설치하는게 아니라 iso이미지를 바로 마운트하여 설치를 할 것이므로 cd롬 부분을 더블클릭후 위와 같이 설정을 한다. 기본적으로 Use physical drive로 되어 있는데 Use ISO Image를 선택을 하고 Browse 버튼을 눌러 다운 받은 리눅스 이미지를 선택한다.

 

suse12.png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선택하고 OK를 클릭.

 

suse13.png

 

wizard로 가상pc를 작성하고 메모리 부분과 시디롬 부분을 수정하고난 다음의 화면. 기본적으로 플로피 디스크가 위와 같이 존재하게 되는데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후 삭제해도 된다. 이젠 가상pc를 구동시켜 보자 옆에 Start this vitural machine을 클릭하자.

 

suse14.png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러 옵션들중 설치를 할 것 이므로 Installtion을 방향키로 선택하고 엔터.

 

suse15.png 

 

설치모드로 진입하는 중.

 

suse16.png 

 

사용자 계약 부분이 나온다. 한글을 지원 하므로 Language를 한글로 선택하자.

 

suse17.png 

 

왼쪽에 상황표시 부분과 단추들 라이센스부분만 빼고 한글로 변경되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suse18.png 

 

한글의 번영상태가 완전하지  않단다. 그래도 이 만큼이면 별 문제 없다.

 

suse19.png 

 

한글로 설정하였을때 완벽하게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문구. 하지만 설치 완료후에 작업을 해주면 된다.

 

suse20.png

 

현재 컴퓨터의 정보를 수집하는중.

 

suse21.png 

 

새로 설치를 할 것 인가, 업데이트를 할 것인가 선택 하는 화면. 당연히 새로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suse22.png 

 

시간대를 설정하는 부분. 시간이 아침 5시로 되어 있길레 시간 부분만 수정 하고 다음으로.

 

suse23.png 

 

윈도우 매니저는 무엇을 기본적으로 이용 하겠냐고 물어오고 있다. 우분투에서는 온리 그놈을 써왔으니 KDE4 를 사용해 보기로 결정.

 

 

 

suse24.png 

 

파티셔닝을 하는 부분. 예전 같았으면 리눅스설치의 최대 난관부분 이었을 만큼 까다로운 부분 이었는데 지금은 마우스 클릭 한번 이면 설치 프로그램에서 제안 하는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물론 저 추천 하는 구성은 앞에서 수집된 시스템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추천부분이 맘에 안들면 수정 하여 설치 할 수도 있으나 여기서는 수정사항 없이 진행한다.

 

suse25.png 

 

사용자 계정을 등록 하는 부분.  막강한 root로 작업을 하다가 시스템 날리고 나서  울지 말고 사용자 계정을 등록하여 사용하자. 사고는 한 순간이다.

ㅡ.ㅡ;

 

suse26.png 

 

그 동안 설정 했던 부분들을 모두 보여 주고 있다. 수정 할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을 다시 작성하고 없다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자.

 

suse27.png 

 

 설치 하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을 강조 하고 있다.이제 설치 버튼을 누르면 파티션을 포멧하고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

 

suse28.png 

 

 자동적으로 파티션을 분할 하고 포멧하는 중. 이제 부터는 마우스, 키보드는 잠시 놓아 두고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자.

 

suse29.png 

 

 파티셔닝, 포멧이 끝내고 패키지들을 설치하고 있다.

 

suse30.png 

 

패키지 설치가 완료 되고 나서 재부팅 확인 메세지 출력. 패키지 설치에 한 12분 정도 소요된듯. 

 

suse31.png 

suse32.png 

 

자동적으로 재부팅 하면 위와 같은 단계가 저절로 진행된다. 윈도우 설치를 해본 사람들은 설치 방법이 거의 비슷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suse33.png

 

설치가 완료된 다음 후의 바탕화면

 

suse34(1).png 

 

오픈오피스 워드를 실행시켜서 한글 입력을 테스트 해 본 화면. 한글로 설정 하고 설치 하여서 인지 scim이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 있어서 한글 입력에는 큰 무리가 없는 듯.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