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월척
최고의 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것은 초리부터 손잡이까지 각 절번끼리의 물린 길이를 과학적으로 조정하는 것입니다.
초리 쪽은 작게, 손잡이 쪽은 많게 물리게 하는 섬세한 작업입니다.
일단 대를 하나 선택, 전체길이를 측정해서 표기된 길이와 차이를 조사합니다.
만일 8cm의 차이가 있다면 그 길이를 규칙에 어긋난 부분들에서 적당하게 빼내어
추가로 8cm를 만들어 제원상의 길이와 동일하게 해주는 것이 이 작업의 핵심입니다.
물린 길이는 두 마디를 거꾸로 끼워서 원래의 길이에서 보이는 길이를 빼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방법>
초리와 2번 대는 2~2.5cm가 물려있다면 정상입니다. 바람직한 상태입니다.
2번대와 3번대는 2.5~3cm, 3번대와 4번대는 3.5~4cm, 4번대와 5번대는 4.5~5cm........
손잡이 쪽으로 갈수록, 가능하면 0.5~1cm가 더 물리도록 합니다.
초리는 바람직한 상태(2~2.5cm)가 아니라면 다른 것으로 교환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초리의 아래 부분은 살짝만 갈아도 민감해서 이내 빠져버릴 우려가 있으니까요.
<응용 방법>
손잡이 대와 바로 그 윗대의 물린 길이를 최대한 작게 만듭니다.
그래서 그 길이가 6cm이고 토막수가 6개. 초리 쪽은 2cm가 물려있다고 가정하면
중간은 3부분이 있으며 그 물린 길이는 각각 5, 4, 3cm 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작업 요령>
갈아내는 정도에 따라 거친 400, 고운 1000방 정도의 샌드-페이퍼를 고루 쓰십시오.
카본이나 글라스의 분진은 인체에 매우 해로우니 반드시 물-페이퍼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과도하게 갈아내시면 칠 없는 부분이 보기 싫게 삐져나오는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반드시 작업부분을 페이퍼로 감싸 부드럽게 회전시키며 균일하게 갈아내십시오.
수시로 거꾸로 끼워 어디에서 걸리는지 참고하신 다음 그 부분을 중심으로 갈아내시고
또 제대로 끼워서 원하는 길이가 물렸는지도 자주 확인하셔야 합니다.
번거롭지만 자주 확인하실수록 완성도는 높아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