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aHolic/Editor

Atom & Packages

2018. 7. 4. 13:12
반응형

Atom 로고

Atom?

 Atom은 Github에서 제작한 hackable한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물론이고 마크업 언어 같은 것도 지원하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한 부가 기능을 추가적으로 설치, 제작 및 배포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테마 역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tom은 Node.js와 Electro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Atom은 윈도우, 리눅스, macOS를 모두 지원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제작되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O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 좋은데 개인적으로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점은 초기 실행 속도가 좀 느리다는 점입니다. 다른 에디터들은 빠른데 말이죠. 좀 더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네요.

 Atom은 여기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Atom 패키지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Atom은 패키지를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고 에디터를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패키지들이 많고, 실제로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엄청 유용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제가 쓰는 패키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내가 쓰는 Atom 패키지들

atom-beautify

 코드를 정렬해주는 패키지입니다. 상당히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고, 사용이 간편합니다.

color-picker

 코드 내에서 색상 선택기를 열 수 있는 툴입니다. 생각보다 엄청 편합니다.

emmet

 웹 개발자들에겐 거의 필수라고 할만한 툴이 아닐까 싶습니다. HTML/CSS 코딩 속도를 엄청나게 향상시켜줍니다. 기능도 다양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정말 편합니다. 기능이 엄청 많기 때문에 기능 설명은 여기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file-icons

 트리뷰에 나타나는 아이콘들을 좀 더 예쁘고 컬러풀하게 바꿔줍니다.

highlight-seleted

 더블클릭한 단어를 전체 문서에서 하이라이팅 해줍니다.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엄청 편합니다.

minimap

 문서의 미니맵을 보여줍니다. 빠르게 이동할 때 편합니다. Sublime Text에는 기본적으로 있던 기능인데 Atom에서는 패키지로 따로 있더라구요.

minimap-hightlight-selected

 미니맵에서 highlight-seleted를 동작하게 해주는 패키지입니다. 미니맵 쪽에 보시면 선택한 단어들이 좀 더 밝게 표시되어있는 게 보이죠?

pigments

 문서 내에 있는 색상 코드를 바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잘 쓰고 있는 패키지입니다.

remote-ftp

Atom에서 FTP/FTPS/SFTP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패키지입니다. 트리뷰에 다른 탭으로 생기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좀 오래 된 이미지네요.

sync-settings

 여러 종류의 기기에서 같은 환경의 Atom을 사용하려 할 때 무척 편리합니다. 초기 설정시 Github gist 설정이 필요하지만 한 번 설정해두면 정말 간편하게 Atom 설정 및 패키지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에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출처: http://the-illusionist.me/45 [The Illusioni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