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트위터 사용법 무작정 따라하기 #01 _ 트위터, 가장 쉬운 트위터 사용법

2010. 2. 25. 09:37
반응형
[출처] http://rute.tistory.com/category/Twitter%3F?page=7

T회사 출신인 제게도 트위터에 익숙해 지는 데에는 적잖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블로거 분들이 올리신 트위터 사용법 강좌로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트위터 자체가 진입장벽이 낮지 않다 보니 금방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그 사이에 트위터가 많이 발전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트위터를 시작하신 분들께서 트위터 사용방법이나 개념을 알기위해 여러 곳을 다니시지 않고도 그냥 쉽게 따라하기만 하면 트위터를 시작 할 수 있도록, 트위터 사용법에 관한 메뉴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글이 상당히 길어 보이지만 쉬운 이해를 위해, 이미지를 많이 사용해서 그런 것이니 심호흡 한번 하시고 본 사용법을 끝까지 읽으시면서 트위터 사용법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초보들을 위한 트위터 메뉴얼 무작정 따라하기!!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1. 가입방법 
트위터의 가입은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가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트위터 가입 바로가기]

위의 가입 바로가기 링크를 누른 후 본 화면을 보면서 가입하면 금방 트위터를 이용 할 수 있다.


가입 후 해야 할 일에는 세팅하기, 사용자 추가하기 등이 있습니다.


2. 기본적인 세팅 방법
가입이 끝나고 보게 되는 첫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사용법에 담긴 이미지는 트위터 사용법을 작성하기 위해 제가 임시로 만든 계정입니다.)

이미지 01_트위터 기본 화면01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1번 영역에 있는 메인 메뉴와 2번 영역에 있는 메시지 입력입니다. 지금 막 트위터에 가입하신 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번 영역에 있는 Settings에서 개인 정보를 수정하는 일입니다.


이미지 02_Settings 화면


Settings를 누르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상자로 된 1번 영역을 보시면 Settings 안에서 선택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먼저 지금 화면인 Account 에서 개인정보를 수정해 주세요. 2번 영역을 보시면 TimeZone과 URL이 있습니다. TimeZone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바꿔 주시고, More info URL에는 홈페이지나 기타 자신의 정보나 사진을 볼 수 있는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3번 영역에 있는 One Line Bio 는 자신의 프로필을 기재하는 곳 입니다. 트위터에서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트위터를 통해서 상대를 파악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가' 이며,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Bio를 얼마나 흥미롭게 작성하였는가 입니다. Bio에는 직업, 관심분야, 하고 싶은 말 등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완료 하셨다면, 1번 영역에 있는 Picture로 가셔서 프로필에 쓸 사진을 업로드 해 주세요. 프로필 사진은 크기에 상관없으며 700Kb 미만의 용량을 업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업데이트는 자신을 PR하기 위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이 사진업데이트에 대해서 간과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꽤 많이 계십니다. 프로필 사진은 타인이 자신에게 호감을 갖게 하기 위해 상당히 중요합니다. 또한,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가 연일 언론에 오르고, 해외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발생함에 따라서 트위터를 통해 마케팅을 하거나 혹은 봇(일정 사용자를 무작위로 Follow하여 광고를 보내는 프로그램을 봇이라 합니다) 으로 트위터를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프로필 이미지에 아무것도 올리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트위터를 어느 정도 이용한 사람들은 프로필사진에 아무 내용이 없는 경우 신뢰하지 않기도 합니다. 자신의 사진이 아닌 연예인 사진이나 만화이미지도 큰 상관은 없으니, 꼭! 프로필 사진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 다시 1번 영역에 있는 Design으로 가셔서 자신의 트위터의 디자인을 마음에 드는 것으로 수정 해 주세요. 기존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실 수도 있고, 본인만의 배경을 등록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기본적인 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Home을 눌러서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오세요


3. 사용자 추가하기

이미지 03_트위터 기본화면02


3번 영역을 보시면 Following 과 Followers가 있습니다. Following은 여러분이 직접 등록한 다른 사용자를 말하며, Followers는 여러분을 등록한 다른 사용자를 말합니다. 

조금 더 보충 설명을 하자면, 트위터는 140자로 쓰는 단문 블로그 라고도 불립니다. 즉 자신이 쓰는 글을 누군가 실시간으로 보며 서로 빠르게 피드백(반응)을 보내는 시스템인데, Follow란 바로 '구독하기'의 개념으로 이렇게 누군가의 트위터를 Follow 할 경우 우리는 상대가 쓰는 글을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ollwing은 여러분이 구독하고 있는 상대가 몇명인지를 말하며, Followers는 내 글을 구독하고 있는 숫자가 몇명인지를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위의 이미지 2번 영역에서 글을 쓸 때 자신의 Followers가 0명이라면, 자신의 글을 구독하는 상대가 없기 때문에 그 글은 기본적으로는 아무도 보지 않게 됩니다.

단, 구독의 형태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트위터는 140자로만 글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글의 종류는 바로 '잡담'이나 '짧은 정보' 입니다. 따라서 Follow란 친구등록의 개념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위터에서는 어떤 상대라도 쉽게 등록(follow)하여 상대와 함께 채팅을 하듯 잡담을 주고 받거나 정보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Following을 늘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이미지의 1번 영역을 보시면 Find People이 있습니다. 이 메뉴를 먼저 눌러 주세요.

이미지 04_사람 찾기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1번 영역에 있는 입력창에서 찾고자 하는 사람의 이름을 찾아서 해당 사용자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제 트위터 아이디는 @Typhoonch 입니다. 특정한 사람을 찾기가 힘들다면 제 아이디를 follow 하세요)

트위터는 외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한국 이용자들도 자신의 이름을 한글로 등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한글 검색으로는 찾고자 하는 상대를 찾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하지만 웬만한 유명 사용자의 이름은 여러 트위터 정보 공유를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용자 찾기의 팁은 다음 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다른 사용자의 트위터 방문하기, Follow 하기


이미지 05_다른 이용자 트위터 방문 화면


트위터의 주소 체계는 1번 영역처럼 'twitter.com/사용자이름'의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용자의 아이디를 알고 있다면, 이런 주소 체계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트위터에 방문 할 수 있습니다. 2번 영역에 보시면 Follow가 있는데 바로 이 Follow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해당 사용자를 Follow(등록) 하게 됩니다. 간단하지요?


5. 타임라인

이렇게 Follow(등록)을 하게 되면 내가 Follow한 사람들이 쓴 글을 다음과 같이 내 트위터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화면은 기본적으로 Home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미지 06_타임라인


위의 2번 영역처럼, 본인의 트위터 화면에서 자신이 등록(Follow) 한 사람들의 글이 보이게 되는데, 이렇게 이용자의 글이 올라오는 영역을 '타임라인'이라고 합니다. 가장 최신의 글일수록 위에 표시가 되며, 내가 쓴 글도 이 타임라인에 함께 표시가 됩니다.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내가 쓴 글 외에 볼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가 등록(Follow)한 사람이 남긴 글(혼잣말, 공지)
ⓑ. 내가 등록(Follow)한 사람이 전달(Retweet) 하는 글 (Retweet에 대해서는 아래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 누군가 나에게 보내는 글(Reply)
ⓓ. 내가 등록(Follow)한 사람이 내가 등록(Follow)한 또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글(Reply)
ⓔ. 등록(Follow) 여부와 상관없이 누군가의 글에서 @ + 자신의아이디 가 들어간 모든 글(언급하기 : Mention)

의 내용을 다시 말하면, 내가 Follow(등록)한 사람이 쓴 모든 글을 내 타임라인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글보내기(답장하기:Reply)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김연아 선수와 이찬진 대표님 이렇게 단 2명의 글만 등록(Following) 했다고 가정 했을 때, '김연아 선수가 이찬진 대표에게 보내는 글(Reply)' 과 '이찬진 대표가 김연아 선수'에게 보내는 글(Reply)은 볼 수 있지만, 김연아 선수나 이찬진 대표가 다른 이용자에게 보내는 글(Reply)은 내 타임라인에 올라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당 이용자의 트위터를 직접 방문하면 해당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에게 보내는 글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의 내용처럼 Follow와는 아무 상관없이, 누군가 남긴 글 중에서 자신의 아이디( @ + 아이디 )가 들어간 글은 무조건 자신의 타임라인에서 보여집니다. 

* 여기서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은, 여러분들은 자신의 타임라인만 보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용자의 트위터에 방문 했을 때 보이는 것은 상대의 타임라인이 아니라, 상대가 쓴 글(Tweet)입니다. 예를들어 김연아의 트위터에 방문 했을 때 우리는 김연아가 쓴 글만 볼 수 있을뿐, 내가 김연아에게 보낸 글(Reply)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6. 글쓰기

자 이제 드디어 글을 쓸 차례 입니다. 트위터는 스마트폰과의 연동 등의 이유로, 140자 미만의 글만 입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140자란 글쓰기 제한에 자신의 아이디도 포함되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디가 너무 길면 트위터 사용에 있어서 다소 불편한 점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언제든지 자신의 아이디 등의 기본정보를 수정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자신의 아이디를 영문 10자 이하로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Settings 바로가기] 

트위터의 글쓰기 창


이 글 쓰기 창에서 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 쓰기(혼잣말, 공지)
ⓑ. 글 보내기, 답장하기(Reply, DM) 
ⓒ. 언급하기(Mention)
ⓓ. 전달하기(Retweet)


ⓐ.글 쓰기는 일반적으로 하고 싶은 말을 쓰는 겁니다. 혼잣말이 될 수도 있고, 공지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쓰기로 작성한 글은 자신의 Followers(자신의 글을 구독한 사용자)들이 보게 됩니다. 만약 Followers가 한 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작성한 글이 누구의 타임라인에도 올라가지 않아서, 아무도 보지 않는다는 의미이지만, 누군가 자신의 트위터를 직접 방문한다면, 자신이 쓴 모든 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글 보내기, 답장하기는 특정 상대를 선정하여 그 상대에게 보내는 내용으로 상대와의 Follow여부와는 상관없이지정한 상대에게 발송되게 됩니다. '타임라인'에서 설명 드린 바와 같이, 글 보내기(Reply)는 보내는 상대의 타임라인에만 올라가게 되며, 다른 이용자의 타임라인에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글 보내기(Reply)는 처음에 누군가를 등록하고 인사하고 싶을 때 주로 이용하시게 되며, 또한 누군가 나에게 보낸 글에 답장하고 싶을때, 내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글 중에서 내가 언급하거나 답변해 주고 싶은 내용이 있을 때 등의 경우에 이용하게 됩니다. 전혀 모르는 처음 본 상대에게도 관심이 있으시거나 친해지고 싶으시다면 편하게 글 보내기(Reply)를 통하여 먼저 글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글 보내기를 통해서 인사를 주고 받다 보면 마치 채팅처럼 대화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글 보내기에는 공개적인 형태(Reply)와 비공개의 DM(Direct message)이 있습니다.
 
ⓒ.언급하기 란 글 중간에 상대방의 아이디를 적어 넣는 것입니다. 트위터에서는 @+상대방의 아이디가 글에 포함되면, 무조건 언급된 상대의 타임라인에 해당 글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Retweet 이란 일종의 '전달하기'와 '외치기'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타임라인을 통해 어떤 유용한 정보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보았을 때, 나의 Follower들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내가 Follow(구독) 하는 사람이 Retweet(전달)하는 내용은, 누구의 말을 전달하는 것 인가는 상관없이 내 타임라인에 올라오게 됩니다. 이 기능이 바로 트위터의 핵심적인 기능으로 Retweet을 통해서 그 내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배포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글을 써봅시다.

이미지 07_글쓰기


1번 영역에 아무 글이나 남기고 'update'버튼을 누르시면 2번 영역처럼 자신의 글이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 글은 내 글을 구독한 모든 Followers의 타임라인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지금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followers가 0 이기 때문에 직접 이 트위터에 누군가 방문하지 않는 이상 아무도 이 말을 보지는 않습니다.) 그 밑에 있는 chanjin(이찬진 대표님)의 글도 제가 @chanjin님을 Follow(등록) 했기 때문에 보여지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글쓰기를 통하여 남긴 글을 트윗(tweet)이라 하는데 위의 이미지의 3번 영역에서 보면 '1 tweets'로 지금까지 제가 글을 1개 남겼다는 내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 tweets를 누르시면 자신이 쓴 모든 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답장하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보내 봅시다.


7. 글 보내기, 답장하기1 - Reply

먼저 자신의 Home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미지 03_트위터 기본화면02


위의 이미지의 3번 영역에 해당하는 위치에서, Following이나 Followers중 아무거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Follwers가 0일 가능성이 많으니, Follwing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Following도 0 이라면 제 아이디 @Typhoonch 를 등록하시고 테스트로 글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Typhoonch 트위터 바로가기]

이미지 08_답장하기


1번 영역처럼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Reply, Retweet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Reply를 선택할 경우 2번 영역처럼 해당 아이디가 글쓰기 창에 표시됩니다. 글쓰기 창에서 표시된 해당 아이디 뒤에 한 칸을 띄시고,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보내시면 상대에게 글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글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고 Reply 버튼을 눌러서 상대에게 글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Reply 버튼을 선택하지 않고도 다음과 같이 "@ + 아이디 + 하고 싶은 말" 을 직접 쓰셔서, 

@Typhoonch안녕하세요? 블로그 보고 등록했습니다.
 
이와 같은 형식으로 글쓰기 창에 입력하여 글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붉은색 □ 상자는 한 칸 띄어쓰기를 꼭 해야 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새롭게 누군가를 등록(Following)하셨거나, 또 누군가 자신의 글을 구독(Followers)했다면, Reply로 글을 보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Follwers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글을 보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Reply(글 보내기, 답장)로 글을 보낼 경우, 나를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라 하더라도 최소 한 명은 그 글을 읽게 되기 때문에 해당 사용자가 그 글을 보고 나에게 흥미를 느껴서 내 글을 구독(Follow)할 수도 있고, 또 내가 유용한 정보를 보낼 경우, 해당 사용자가 그 글을 전달(Retweet) 하게 되면, 해당 사용자의 Followers 모두에게 노출되어 내 정보를 제 3자에게 쉽게 전달하고 퍼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등록(Follow) 하고 나서 글을 보내는 것은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새롭게 인연을 맺게된 상대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 유용한 습관이 될 것입니다. (답장이 없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지는 마세요. 상대방의 생활패턴에 따라서 답장이 오는 시간이 매우 늦을수도 답장이 안올수도 있습니다.)

대화 내용을 까먹었다면, in reply to

Reply를 열심히 하다 보면 누군가 보낸 Reply가 나의 무슨 글에 대해서 답장을 한 것인지, 또 내가 보낸 글은 상대의 어떤 글에 대한 답장이었는지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릴때가 있습니다.


답장으로 글이 날라오거나 혹은 글을 발송한 경우 글 밑에 보면 in reply to 라는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가가서 클릭해 보시면 상대가 남겼던 글을 확인해서 내가 어떤 글에 답장을 보낸 것인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8. 글 보내기, 답장하기2 - 비공개 답장(DM, Direct Message)

직접 입력하기
DM은 비공개 글 보내기(답장하기)로서, 일종의 쪽지 개념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자신을 Follow한 상대(자신의 Followers)에게만 DM을 보내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DM을 보내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글쓰기 입력 창에서 'd 아이디 하고 싶은 말' 형식으로 보내는 방법이 있고, 메뉴를 통해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dTyphoonch안녕하세요? 블로그 보고 등록했습니다.

이처럼 "d+상대방아이디+하고 싶은 말" 형식으로 보내실 수 있습니다. (*붉은색 상자는 한 칸 띄어쓰기를 꼭 해야 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메뉴를 통해 보내기
다음은 트위터의 메뉴를 이용해서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09_DM보내기01


위와 같은 기본 화면에서 1번 영역에 있는 'Direct message를 눌러주세요'

이미지 10_DM보내기02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1번 영역에 있는 '풀다운 메뉴'를 선택하면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아이디 목록이 나옵니다. 현 화면에서는 서로 Follow한 대상이 없음으로 내용이 나오지 않지만 여러분들이 상호 Follow를 하시게 되면 DM을 보낼 수 있는 대상 리스트가 나옵니다.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하신 후 2번 영역의 텍스트 입력창에서 쓰고자 하는 메시지를 쓰고 Send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9. 언급하기 - Mention

언급하기는 글쓰기 중간에 상대방의 아이디를 넣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글쓰기에서 '@ + 아이디'를 글 어디에든 쓰게 되면, 해당 상대의 타임라인에 그 글을 올리게 되는 일종의 명령어가 됩니다. 아래는 위에서 설명 드린 '답장하기'의 형태입니다. (*붉은색 □ 상자는 한 칸 띄어쓰기를 꼭 해야 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Typhoonch안녕하세요? 블로그 보고 등록했습니다.

이처럼 맨앞에 '@ + 아이디'가 있으면 답장하기(Reply)의 형태로 상대에게 이 글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아래의 경우를 보시지요.

블로그 보고 등록했습니다.@Typhoonch

이렇게 제 아이디를 뒤에 쓰게 되면, 이것이 바로 '언급하기(mention)'의 형태가 됩니다. 위의 답장하기와 다른 것은 아래처럼 글을 쓸 경우에 일단 이 글은 맨 앞에 특정 사용자의 아이디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글쓰기(혼잣말 + 공지)' 의 형태가 되며, 자신의 Followers 모두가 보게 됩니다. 하지만 저를 굳이 Follow 하지 않으셨어도 글 내용 중간에 @ + 저의 아이디(Typhoonch)가 언급되었기 때문에 저는 이 내용을 제 타임라인에서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 오늘 트위터 사용방법을 알아보다가.@Typhoonch님 글에서 블로그 사용방법을 봤는데, 제 Followers 여러분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설명 드린 것처럼 맨 앞에 특정사용자의 아이디가 없기 때문에 이 글은 일반적인 '글쓰기'가 되어 모든 Follwers가 보게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제 아이디가 언급되었기 때문에 저는 Follow와는 관계없이 이 글을 볼 수 있지요. 

@Typhoonch님 글 잘 읽었어요, 근데@DrunkenTigerJK님과 아는 사이세요? 

만약 이렇게 글을 쓰게 되면, 이 글은 저에 대한 답장(Reply)형태임으로 일단 자신의 Follwers의 타임라인에는 올라가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저한테 발송이 됩니다. 하지만 글 중간에 @DrunkenTigerJK 가 언급되었기 때문에, 
@DrunkenTigerJK 님의 타임라인에는 이 글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언급하기 기능 덕분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답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10. 전달하기 - Retweet

Retweet(전달)의 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Retweet 버튼을 이용하기와 수동으로 Retweet 하기가 있습니다.

Retweet 버튼으로 쉽게 전달하기 

이미지 08_답장하기


위의 이미지 1번 영역에서 Reply 버튼 옆에 있는 Retweet 버튼을 이용하여 전달(Retweet) 하게 되면, 해당 내용이 자신의 Followers(자신을 등록한 사용자)모두에게 전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보로서의 가치가 크지 않은 개인적 대화는 Reply(답장하기)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버튼을 통한 Retweet이 없었고, RT 를 이용한 수동 리트윗만 있었는데, 트위터에서 새롭게 추가한 기능입니다. 이 Retweet 버튼을 통해서 쉽게 글을 전달 할 수 있지만, 단점은 자신의 의견을 첨부 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수동으로 전달하기 
만약 Retweet 하고 싶은 글 내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첨부하고 싶다면 '자신의견 RT @아이디 상대방이 한말'의 형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저를 추가 하셔서 @typhoonch 이라는 제 아이디로 '지금 교통사고가 나서 잠수교는 정체중' 이라는 글이 여러분의 타임라인에 올라왔다면, 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타임라인에 올라온 저의 글을 일단 복사하시고 글 입력창에 붙여넣기 하신 다음
잠수교가 정체중이라네요RTTyphoonCh지금 교통사고로 잠수교는 정체중
(*붉은색 상자는 한 칸 띄어쓰기를 꼭 해야 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RT 앞에 추가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일반 글쓰기 형식'과 동일함으로 당연히 자신의 Follower들이 다 보게됩니다. (만약 RT를 통해서 내 멘트를 추가하고 싶은데 전달 할 내용이 너무 길어서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전체 문맥 상 큰 문제가 없다면 글 내용을 일부 수정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실때에는 원 글의 내용이나 의도가 왜곡되지 않도록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빠르게 눈치를 채신 분도 있으실텐데, 사실 이 수동전달하기의 형태는 언급하기(Mention)와 동일합니다. RT라는 명령어는 없으며, RT를 이용한 Retweet은 정식 기능이 아니라 유저들끼리의 약속으로, 'RT가 들어간 글은 저 사람이 전달하는 내용이며, 내가 유용하다고 생각 할 경우 공유를 요청하는 글이구나' 라고 이해하게 되고, 그 글을 공유하고 싶을경우 그 유저또한 해당 글을 Retweet하게 됩니다. 

Retweet에 대한 개념은 답장하기와 언듯 유사한 개념으로 보이기 때문에 사실 트위터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의 경우 바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를 처음 이용하는 분들의 경우 전달하기(Retweet)을 답장의 기능처럼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Retweet에 대한 기존 이용자들의 문화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 잡담이 Retweet으로 너무 자주 노출될 경우, 자신의 Follower들이 자신을 등록해제(Unfollow) 할 수도 있습니다.(자신의 타임라인에 타인의 사적인 대화가 너무 많이 노출되는 것이 반갑지 않을 수 있겠지요) 따라서, 개인적인 대화는 Retweet을 이용하시기 보다는 Reply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Retweet에 대해서 좀 더 도식화 해서 이해하고 싶은 분이라면 http://pureredd.tistory.com/2 를 보시기 바랍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01 마무리

자 여기까지 트위터 사용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담아봤습니다. 여기까지만 이해하셨다고 해도 바로 트위터를 이용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이어질 내용은 트위터, Follower늘리기 와 등록 삭제, 무작정 따라하기 02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