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aHolic/ORACLE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북마크

2009. 8. 18. 10:57
반응형

[출처] KLDP Wiki

[http]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북마크 게시물 내용을 옮긴 것입니다.

1 목적

리눅스를 처음 시작하려면 무엇부터 봐야 할까요? 안타깝게도 초보자들이 시작할 때 봐야 하는 자료는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한 페이지에 모으려고 시작하였습니다. 리눅스는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하는 운영체제 윈도우와는 달리, 사용자가 많은 부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 통하여 좀 더 쉽게 선택할 수 있기 바랍니다.

2 리눅스(Linux)란?

리눅스는 운영체제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와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리눅스는 커널이라고 불리우는 운영체제 핵심 부분의 이름이기도 하며 보통 운영체제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윈도우에서 하는 모든 일을 리눅스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는 방법이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어렵게 느껴질 뿐입니다.

리눅스는 특정한 회사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전세계 개인 또는 회사의 프로그래머들과 사용자들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에 참여하는 대표적인 회사들로는 IBM, HP, DELL, ORACLE 등이 있습니다. 유명한 개인으로는 리누스 토발즈, 에릭 레이몬드 등이 있습니다. 더 궁금하시면 [http]http://www.linuxfoundation.org/publications/linuxkerneldevelopment.php 또는 [http]http://www.linuxfoundation.org/publications/Who_Writes_Linux.pdf 를 참조하세요.

배포판은 리눅스라는 운영 체제를 사용자가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배포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것도 있고, MS사의 윈도우처럼 판매되는 것도 있습니다. 판매되는 제품들은 CD/DVD로 배포되며, 상용 프로그램이 들어 있기도 하고,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입니다.

3 배포판 선택

아래에 있는 배포판들은 서버 또는 데스크톱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배포판입니다. 이 목록에 있는 것이 배포판의 전부는 아니지만, 가급적이면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최신 버전으로 사용하십시오. 대개 한국어 환경을 무리 없이 지원하며, 사용자가 많아서 돌발 상황이나 모르는 것이 생기면 질문하기도 쉽습니다.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패키지도 많이 지원합니다. 하드웨어가 오래 되었거나 사양이 낮다면 대안으로 http://www.damnsmalllinux.org 이나 http://www.xubuntu.org 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참고로 레드햇 9.0은 제작사에서 지원이 중단된 아주 오래된 배포판입니다. 윈도우 XP를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95를 사용하면서 안 좋다고 투덜대는 격입니다.

더 많은 배포판 정보는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Linux_distributionshttp://distrowatch.com 를 참고하세요. 2009년 7월 시점에서 최신 배포판은 페도라 11, 우분투 9.04, 맨드리바 2009.1, 데비안 5.0, 오픈수세 11.1 등입니다. 각각 배포판별 설치 및 설정 방법을 알고 싶으면 http://howtoforge.com/howtos/desktop 을 참고하십시오. 갓 리눅스를 사용하신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4 설치하기 전에 알아둘 것

PC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를 삭제하고 리눅스를 설치한다.
  • 윈도우 파티션 크기를 조절(resize)하여 리눅스를 설치할 공간을 만들어 설치한다.
  • 윈도우에서 VMWare와 같은 가상 머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한다.
  • 윈도우에서 coLinux나 andLinux 같은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하여 사용한다. 또는 우분투의 Wubi 를 이용한다.
  • 라이브 CD나 라이브 USB로 배포되는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한다.

4.1 파티션과 드라이브

IDE 장치만 있는 컴퓨터에서 파티션과 드라이브는 다음과 같이 인식됩니다.

리눅스 하드웨어 윈도우
/dev/hda IDE 프라이머리 마스터 보통 윈도우 하드 디스크 'C'
/dev/hdb IDE 프라이머리 슬레이브 보통 윈도우 하드 디스크 'D' 또는 ODD
/dev/hdc IDE 세컨더리 마스터 보통 윈도우 하드 디스크 'E'
/dev/hdd IDE 세컨더리 슬레이브 보통 윈도우 하드 디스크 'F'

SCSI나 USB 이동식 디스크, 최근 많이 사용되는 SATA 하드 디스크 등은 sda, sdb, sdc 등의 이름이 붙습니다. 배포판에 따라서 IDE 장치라도 SATA 장치처럼 하드디스크에 sda, sdb, sdc 등의 이름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하드 디스크 파티션을 나누면 C, D, E와 같이 알파벳 한 글자 드라이브 이름이 붙지만 리눅스에서는 /dev/sda1, /dev/sda2, /dev/sda3과 같이 /dev 아래에 (장치 이름)(파티션 순서)처럼 이름이 붙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보통 자동으로 되던 부분이라 리눅스를 처음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어려워 하시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4.2 하드웨어 설치

최근 리눅스 배포판은 설치할 때 대부분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설정을 하므로 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일부 하드웨어의 경우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대개 그래픽 카드나 무선랜 카드입니다. 자신의 하드웨어를 별도로 설정해야 하는가 알아보려면, 아래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하드웨어 호환 여부를 확인합니다.

다음 목록은 리눅스 배포판에서 제공하는 하드웨어 호환성 목록입니다. 다음 목록은 특정 하드웨어의 리눅스 호환성을 다루고 있습니다. 대개 이 정도 사이트만 탐색하면 리눅스 지원 여부를 찾을 수 있지만, 그래도 모르겠으면 다음과 같이 해 보십시오.

  • 검색 엔진에서 "하드웨어 모델명(또는 칩셋명) linux"로 검색해 보십시오. 사용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 일부 하드웨어 제조사는 홈페이지에서 리눅스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HP 프린터, 엔비디아 및 ATI 그래픽 카드 등이 있습니다.

5 한글 설정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한글 글꼴은 굴림, 궁서, 돋움, 바탕, 맑은 고딕이 있습니다. 이들 글꼴은 윈도우와 함께 배포되는 상용 글꼴로, 대부분 리눅스 배포판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들 대신 은 글꼴이나 은진체 등의 공개 한글 글꼴이 사용됩니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글꼴과 모양이 달라서 처음에 적응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공개 한글 글꼴이 나와서, 이들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참고할만한 자료입니다.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글꼴은 fontconfig 라는 프로그램이 관리합니다. 따라서 글꼴 미세 조정에 관심이 많다면 이 프로그램의 설정 방법을 연구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배포판의 글꼴 설정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6 리눅스 프로그램

리눅스에서 프로그램은 어떻게 설치할까요? 윈도우에서 새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exe나 msi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였습니다. 리눅스에서는 rpm, deb과 같은 패키지 파일을 프로그램 홈페이지가 아닌 배포판 중앙 저장소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배포판 중앙 저장소에 모든 프로그램 정보가 다 들어 있을 때의 장점은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을 때 일일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지 않아도 리눅스 배포판에 포함된 프로그램 추가/제거 도구를 통하여 모든 프로그램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은 이 방식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에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한다면 일일이 설치하는 것보다 배포판 중앙 저장소에서 한번에 설치하는 것이 편하게 느껴질 겁니다.

많은 대형 배포판은 중앙 저장소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 필요한 프로그램은 그냥 가져다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중앙 저장소에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부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홈페이지에서 패키지 파일을 배포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패키지 파일을 받아다 설치하면 됩니다. 패키지 파일도 없다면, 그 때 프로그램 원본 코드에서 실행 파일을 만들어서 설치하면 됩니다. 간혹 가다가 리눅스 초보자들이 '모든 프로그램을 소스에서 컴파일해서 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보통 소스 컴파일은 최후의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다음 웹 사이트는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습니다.

7 리눅스 데스크톱 구조

오픈소스 프로그램
|
그놈, KDE 및 Xfce, Fluxbox 등
|
X.org + Qt/GTK
|
리눅스 커널 + GNU 프로그램
리눅스 데스크톱을 구성하는 프로그램을 알고 싶으면 http://en.wikipedia.org/wiki/Freedesktop.org 를 참고하십시오.

또한 윈도우의 테마처럼 리눅스 데스크톱도 테마, 배경화면, 아이콘 등을 자신의 취향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8 초보자 필독

그리고 http://wiki.kldp.org/wiki.php/초보자코너 의 내용을 읽어보세요. 책이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9 보안 문제

윈도우가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 매주 업데이트를 하듯이 리눅스도 자동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리눅스 배포판마다 업데이트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배포판별 업데이트에 관한 문서를 참고하여 늘 최신 버전의 리눅스를 사용하십시오.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보안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그런데 왜 리눅스에는 별도의 백신이 없을까요? 리눅스에서는 윈도우에서 실행되던 바이러스, 악성코드가 실행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리눅스 프로그램의 보안 문제가 발생하면 프로그램 제작자들이 재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여 새 버전을 배포합니다. 예로 과거 모질라 파이어폭스에서 보안 결함이 발견되었을 때 사흘만에 패치된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리눅스 환경에서는 별도의 백신 없이도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용 백신들은 리눅스 시스템 자체를 검사하기보다는 리눅스 시스템을 통해서 전달되는 파일에 붙어 있는 바이러스를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10 누가 리눅스를 만드는지 알고 싶다면?

11 추천 사이트

만약 리더를 두고선 리눅스 설치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http://tldp.org/HOWTO/Installfest-HOWTO/http://kldp.org/node/81966 를 참고하세요.

12 정보

이 게시물은 수시로 갱신됩니다.

별도로 리눅스 서버 입문자를 위한 북마크 리눅스 서버 운영 초보자를 위한 북마크 위키를 게시하였습니다.

반응형